낙서장

고기 핏물을 빼야 할까 안빼야 할까?

비트지니 2021. 9. 30. 02:36
반응형







명절이나 특별한 날에 부모님이 LA갈비를 준비할 때 물을 받아놓고 고기를 담아 핏물을 빼는 모습을 자주 보았을 것입니다. 이러한 행위에 대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1.고기의 청렴함 강조: 핏물은 고기에서 나오는 혈액 등의 불순물이므로, 핏물을 빼면 고기가 더 깨끗한 상태로 조리될 수 있습니다. 특히 LA갈비와 같은 부위는 핏물이 상대적으로 많이 나올 수 있어, 이를 제거하여 고기의 품질을 높이고 청렴한 상태로 만들기 위해 이런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2.고기의 향과 맛 강조: 일부 사람들은 핏물이 고기의 향과 맛을 강조하는 요소로 작용한다고 믿을 수 있습니다. 핏물을 빼면 깔끔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특히 불에 굽는 과정에서 핏물이 연기로 인해 불순물로 간주되어, 이를 제거하면 고기가 더욱 풍미 있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3.예쁜 모양의 고기 준비: 특별한 날이나 명절에는 음식을 더욱 예쁘게 만들기 위해 물받이에 물을 받아놓고 고기를 정돈하는 것이 있습니다. 예쁜 모양의 고기는 시각적으로 더욱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핏물을 빼는 행위는 고기의 품질, 맛, 모양에 대한 주관적인 선호도와 기호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물받이에 물을 받아놓고 핏물을 빼는 것은 주로 개인의 음식 조리 방식이나 문화적인 습관에 의해 결정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핏물을 빼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고기의 특유의 풍미와 맛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핏물에는 혈액 등의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이것이 고기의 독특한 향과 맛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핏물을 빼지 않고 조리하면 고기가 더욱 특별한 맛을 내며, 고기의 감촉과 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핏물을 빼면서 고기가 허여멀건하게 변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고기의 색깔이나 질감이 변하면 시각적으로도 매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물론, 핏물을 빼는 것이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불순물이 많거나 고기가 신선하지 않은 경우에는 핏물을 빼서 청렴한 상태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잘 처리된 신선한 고기라면 핏물을 빼지 않고 사용해도 무리가 없습니다.

따라서 결론적으로는 핏물을 빼지 않는 것이 고기의 맛과 특유의 풍미를 즐기기 위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상황에 따라 적절한 조리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의 도축 환경은 예전에 비해 현대적이고 체계적입니다. 방혈 작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현대식 도축 시설에서는 고기가 청결하게 처리됩니다. 이로 인해 이미 핏물이 많이 빠져 있어서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집에서 핏물을 따로 빼지 않아도 무리 없이 고기를 조리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방혈 작업이 미흡하거나 도축 환경이 좋지 않아 고기에 핏물이 많이 남아 있을 수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핏물을 미리 제거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한 요령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현대 도축 환경에서는 이러한 필요성이 크게 감소했으며, 고기가 이미 청결하게 도축되어 유통되기 때문에 굳이 핏물을 빼지 않아도 됩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레시피와 조리 방법도 적응하고 변화해가고 있습니다.





반응형








핏물은 고기의 일부로서 육즙을 이루는 구성 요소입니다. 핏물을 제거하면서 고기를 빼내면 육즙도 함께 손실될 수 있습니다. 핏물은 혈액과 물질의 혼합물로, 고기가 익을 때 이 부분이 음식의 풍미와 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핏물을 의도적으로 더 많이 제거하기 위해 물에 담가 설탕이나 사이다를 사용하는 것은 핏물의 양을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일부 육즙도 손실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실제로 고기의 맛과 텍스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고기의 표면에 핏물이 나는 경우, 이는 핏물과 함께 육즙이 일부 표면에서 나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핏물이 줄줄 새는 것은 육즙이 함께 흘러나오는 결과이기 때문에 핏물을 줄이기 위해서는 고기를 미트페이퍼 등으로 감싸주고 표면의 핏물을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진공포장된 소고기나 돼지고기에서는 핏물이 진공 상태에서 고여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고 육즙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조리 전에 충분한 시간 동안 실온에서 풀어놓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드립은 고기에서 침출된 핏물로, 시간이 지날수록 더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이 드립은 일정한 온도 이하에서 보관되어야 합니다. 특히 영하 2도에서 0도까지의 온도로 보관하면, 핏물이 계속해서 침출되지 않고 고기가 진공 상태에서 머무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고기를 적절한 온도로 보관하면 이취 발생과 같은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일반 냉장고에서도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며, 올바른 보관 방법은 고기의 신선도와 맛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또한, 핏물이 육즙이자 고기의 일부라는 점을 강조하셨는데, 맞습니다. 핏물을 제거하면서 육즙을 손실시키면 고기의 맛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핏물이 침출되지 않도록 적절한 보관과 처리 방법을 채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숯불구이의 경우는 매우 특별한 조리법 중 하나로, 핏물이나 육즙을 일부 포기하면서도 숯불의 고유한 향과 맛을 통해 새로운 풍미를 얻는 것이 목표입니다. 숯불의 열기와 훈연이 고기에 특유의 맛을 부여하므로, 손실된 육즙을 숯불의 매력으로 대체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핏물을 빼는 행위는 일반적으로 고기의 맛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손실을 일으키는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고기의 풍미와 맛을 최대한 유지하고자 하는 경우, 핏물을 빼는 것보다는 신선한 고기를 정확한 조리 방법으로 다루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숯불구이처럼 특별한 요리법은 그 자체로 특별한 경험이며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핏물을 빼는 행위는 전통적인 고기 요리에서는 일반적으로 권장되지 않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백종원이나 다른 요리 전문가들도 각자의 레시피와 음식 조리 방법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많은 요리사들이 고기의 특성이나 조리 방법에 대해 자신만의 견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표준적인 답이 없을 수 있습니다.

고기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나 레시피가 존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며, 식당이나 가정에서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 처박힌 고기를 사용하는 경우나 고기의 상태, 종류, 조리 목적에 따라서도 다양한 의견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보면, 핏물을 빼는 것이 요리에 필수적이라고 일반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많은 식당에서는 핏물을 빼지 않고 고기를 다양한 방식으로 조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요리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개인의 취향에 맞게 음식을 즐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기를 굽는 과정에서 핏물을 빼는 경우는 특정한 조리법이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주로 불고기나 스테이크 등을 조리할 때 핏물을 빼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1.핏물 제거를 통한 깔끔한 맛 강조: 어떤 요리에서는 핏물이 국물에 녹아들어가면서 고기의 독특한 풍미를 살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요리에서는 핏물이 국물에 녹아들어가면서 고기의 독특한 풍미를 살리기보다는 깔끔하고 순수한 고기 맛을 강조하기 위해 핏물을 빼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2.색깔과 모양의 균일성 유지: 핏물이 굽는 동안 흘러내려 색깔과 모양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핏물을 빼면 음식의 색깔과 모양을 더 균일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3.불순물 및 부드러움 유지: 핏물에는 불순물이 들어있을 수 있으며, 이를 제거하여 깨끗한 상태로 조리하는 것이 음식의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요리에서는 핏물을 빼면 고기가 더 부드러워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숯불이나 팬으로 굽는 고기 중에서도 특히 불고기나 스테이크와 같은 음식에서는 핏물을 제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는 요리의 스타일과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올바른 국물요리를 위해 초벌 삶은 고기에서 핏물을 미리 빼두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특히 갈비탕이나 갈비찜, 뼈탕 등의 국물 요리는 국물의 맛과 깔끔함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핏물을 미리 제거하고 깔끔한 국물을 만들기 위한 몇 가지 단계입니다:

1.초벌로 삶기 전에 핏물을 미리 제거: 고기를 삶기 전에 냉수에 담가서 핏물을 헹궈내세요. 핏물이 제거될 때까지 물을 교체하면서 여러 차례에 걸쳐 헹궈내면 좋습니다.

2.초벌로 삶기: 제거한 핏물을 헹궈낸 후 고기를 냉수에 담고 끓는 물에 넣어 초벌로 삶아주세요. 초벌로 삶으면서 불순물과 부스러짐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3.다시 헹군 후 국물요리에 사용: 초벌로 삶은 고기를 다시 물에 담가서 불순물을 제거하고, 이렇게 깨끗한 상태에서 국물 요리에 사용하세요. 이때 국물에 들어갈 다양한 재료들과 함께 조리를 진행합니다.

이런 절차를 통해 핏물이나 불순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깔끔하고 맛있는 국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고기에는 뼈 절단 부분에서 발생한 뼛가루가 묻을 수 있습니다. 이 뼛가루가 국물을 탁하게 만들고 텁텁해지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뼛가루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맑은 국물을 얻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정을 따를 수 있습니다:

1.고기를 물에 담가 뼛가루를 헹궈내기: 뼛가루가 묻은 부분을 흐르는 물에 헹궈내어 부유물을 제거합니다. 이 작업을 여러 번 반복하여 뼛가루를 최대한 제거합니다.

2.냉수에 담가 뼛가루 제거: 냉수에 고기를 담가두면 뼛가루가 물 속으로 떨어지는 동안 제거됩니다. 몇 차례에 걸쳐 냉수에 담가서 흐르는 물을 확인하세요.

3.마지막에 담궈서 물을 빼기: 마지막으로 고기를 냄비에 담고 반나절에서 12시간 정도 물을 빼줍니다. 이렇게 하면 남아 있는 뼛가루도 제거될 것입니다.

이렇게 꼼꼼하게 뼛가루를 제거하면 맑은 국물을 얻을 수 있으며, 깔끔한 상태에서 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식당에서는 고기를 오랫동안 보관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양념된 고기는 3~4일 안에 소비해야 하며, 계절에 따른 온도 변화로 인해 빨리 상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일부 핏물을 제거하거나 양념의 보관 기간을 늘리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간장을 끓여 양념의 보관 기간을 늘린 후 고기를 보관하는 방법이나 핏물을 제거하여 미생물이나 이취 발생을 막는 방법은 일종의 대안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이 사용되면서 맛이 일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최상의 방법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맛을 유지하면서도 안전하게 고기를 오랫동안 보관하는 것은 도전적인 과제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당에서는 고기의 신선도와 안전을 고려하여 최적의 보관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해결책을 제시하기 전에 신선하고 좋은 품질의 고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뼈가 있는 고기를 사용할 경우, 뼈 부분을 부드럽게 티슈나 타올로 닦아내면 충분합니다. 뼈가 없는 고기는 더 쉽게 다룰 수 있습니다.

양념할 때는 마늘, 양파, 생강, 후추 등을 적절히 사용하고, 요리 중에는 술이나 소주, 미향과 같은 재료를 활용하여 풍미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하우를 적용하면 좋지 못한 퀄리티의 고기도 맛있게 조리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냄새가 나는 경우, 요리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흔히 느끼는 경험이므로, 기존의 레시피나 조리법을 참고하여 요리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에 따라, 핏물을 제거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권장되지 않으며, 좋은 고기와 적절한 양념 활용으로 맛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3.11.26 - [낙서장] - 스테이크를 맛있게 굽기 위한 과학적인 비법

 

스테이크를 맛있게 굽기 위한 과학적인 비법

1.고기를 냉장에서 꺼내기: 냉장 상태의 고기를 구울 때는 미리 30분 정도 상온에 두어 양면의 온도 차이를 줄입니다. 이렇게 하면 상대적으로 짧은 조리시간 동안 속까지 열이 전달될 수 있습니

burswood.tistory.com

2021.10.01 - [낙서장] - 과메기에 대해 알아보자

 

과메기에 대해 알아보자

찬바람이 부는 밤 퇴근길 가까운 지인들과 술한잔 생각이 간절한 그때 소주와 궁합이 잘 맞는 겨울철 별미 과메기 겨울 찬 바닷바람에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며 짧으면 5일에서길게는 1개월을

burswood.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