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주인 울리는 현실…빼빼로 데이, 발렌타인 데이가 사라진 이유?!"
"빼빼로 데이에 빼빼로가 안 팔린다? 발렌타인 데이에 초콜릿이 썩는다? 이게 무슨 일이야!"
편의점을 운영하는 한 자영업자의 절규가 SNS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과거에는 빼빼로 데이, 발렌타인 데이 같은 기념일이 되면 편의점 매장이 북적북적했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이제 그런 날들은 옛말이 되어버렸다. 올해도 기대를 걸고 최저 매입 수량으로 빼빼로와 초콜릿을 준비했지만, 정작 팔리지 않아 남은 재고를 혼자 먹고 있는 실정이라고.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
"빼빼로 데이? 발렌타인 데이? 이제 그런 거 없어!"
편의점 주인 A씨는 이번 빼빼로 데이를 앞두고 최저 매입 수량으로 빼빼로를 준비했다. "예전 같았으면 연인들이나 애들이 하나씩 사갔을 텐데…"라는 기대를 품고 있었지만, 현실은 정반대였다. 매장을 하루 종일 지켜봐도 빼빼로 코너를 쳐다보는 손님은 거의 없었고, 결국 재고는 그대로 쌓여만 갔다. 발렌타인 데이도 마찬가지. 초콜릿을 최저 수량으로 준비했지만, 절반도 팔리지 않았다. A씨는 "이젠 기념일 상품을 아예 들여놓지 말아야 하나 싶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연애도 안 하고, 결혼도 안 하는 MZ세대…기념일은 이제 옛날 이야기?"
과연 왜 이런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 A씨는 "2020년까지만 해도 기념일 매출이 괜찮았는데, 2021년 이후로 뭔가 분위기가 확 바뀌었다"고 말한다. 실제로 최근 몇 년 사이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연애와 결혼에 대한 인식이 크게 변했다. '설거지론', '페미니즘 논쟁', '연애 비용 부담' 등 다양한 사회적 이슈가 터지면서, 연애 자체를 꺼리는 젊은 층이 늘어났다. 결혼은 더욱 멀어진 선택이 되어버렸다.
"예전에는 아무리 돈이 없어도 좋아하는 사람을 위해 작은 선물이라도 준비했는데, 이젠 그런 문화 자체가 사라지고 있다"는 A씨의 말처럼, 기념일을 챙기는 문화가 점점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연애도 안 하고, 결혼도 안 하니, 굳이 빼빼로나 초콜릿을 사줄 필요가 없는 것.
"물가 상승? 경기 침체? 아니, 문제는 '기념일 무시'다!"
뉴스에서는 기념일 매출 하락의 원인으로 물가 상승과 경기 침체를 꼽는다. 하지만 편의점 주인 A씨는 "사실 더 큰 문제는 사람들이 아예 기념일을 챙기려 하지 않는 것"이라고 지적한다. "예전 같았으면 기념일 시즌에 조금이라도 매출이 오를 거란 기대가 있었는데, 이제는 그것조차 어렵다"며 한탄한다.
이런 추세가 계속된다면, 기념일 시즌에 매출을 기대했던 자영업자들은 점점 더 힘들어질 수밖에 없다. A씨는 "이젠 기념일 상품을 아예 들여놓지 말아야 하나 싶다"며 "이러다가 편의점에서 나 혼자 남은 빼빼로와 초콜릿을 다 먹게 생겼다"고 농담 반, 진담 반으로 말했다.
"기념일이 사라진다면…자영업자들은 어떻게 살아남을까?"
빼빼로 데이, 발렌타인 데이 같은 기념일이 사라지면, 편의점을 비롯한 소상공인들에게는 큰 타격이 될 수밖에 없다. 특히 편의점은 기념일 시즌에 맞춰 특별 상품을 준비하고, 매출 증가를 기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는 그런 기대조차 하기 어려워졌다.
A씨는 "앞으로는 기념일 상품 대신 다른 상품을 준비해야 할지도 모르겠다"며 "이젠 정말로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사회적 분위기가 다시 한 번 변해야 한다는 것. 연애와 결혼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바뀌지 않는다면, 기념일 문화는 점점 더 사라질 수밖에 없다.
"편의점 주인의 절규…이제는 정말 '혼자 먹는 빼빼로' 시대?"
"이젠 정말로 혼자 먹는 빼빼로 시대가 온 걸까?" 편의점 주인 A씨의 절규는 많은 자영업자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기념일이 사라지고, 연애와 결혼에 대한 인식이 변하면서, 소상공인들의 생존 전략도 달라져야 할 때가 된 것 같다. 과연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없는 걸까?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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